본문 바로가기
부자되기

미국주식 나스닥, S&P 500, 다우지수 알아보기

by 세이노따라잡기 2024. 5. 14.
반응형

미국 주식시장에서 가장 많이 사용되는 3대 지수인 나스닥, S&P 500, 다우지수에 대해 알아보도록 하겠습니다. 

 

 

나스닥

나스닥의 공식 명칭은 (National Association of Securities Dealers Automated Quotation)으로, 국내 코스닥과 유사한 지수로 보시면 됩니다.   IT와 벤처기업 대상으로 나스닥에 상장된 모든 기업의 시가총액을 합산하여 산출한 지수입니다. 

참고로 나스닥에서도 우량기업 100개만 선별해 지수를 산출하여 NASDAQ 100지 지수가 따로 있습니다. ETF QQQ를 통해 나스닥 100의 흐름을 파악할 수 있습니다. 

 

2024년 5월 기준 나스닥에서 시가총액 상위 기업을 보면 마이크로소프트, 애플, 엔비디아, 알파벳A, 아마존닷컴, 메타, 브로드컴, 테슬라, ASML, 코스트코 홀세일 등이 해당됩니다. 

 

나스닥은 미국주식 전체를 대표하는 지수라기 보다는 기술주의 분위기를 파악할 때 활용할 수 있는 지수이며 뉴욕증권거래소 기업 즉 미국 주식 전체를 대표하는 지수는 현재  S&P 500을 통해 파악하는 것이 대표적입니다.  

 

 

 

다우지수 

 

 

다우지수의 공식 명칭은 다우존스 산업평균지수(Dow Jones Industrial Average US30)로 미국 사업 부문에서 대표되는 30개의 우량기업을 선정하여 기업들의 주가를 평균내어 산출하는 지수입니다. 

 

다우지수 편입된 30개 기업은 전세계의 최우량 기업으로 평가받고 있으며, 일반적으로 정기적인 배당금을 지급하는 기업입니다. 이때문에 다우지수 편입이 되었다는 것은 주식 시장의 명예의 전당에 입성하는 것과 같습니다. 

 

다우지수는 다는 지수와 달리 기업들의 주식 시가총액을 기준으로 하는 것이 아니라 편입된 모든 기업의 주식을 평균으로 산출하는 방식을 적용하고 있습니다. 

다우지수는 1896년에 만들어 졌으며 미국 3대 주가지수 중 가장 오래된 대표적인 주가지수입니다. 처음 뉴욕증시에 거래될 당시 12개 기업의 주가를 평균내어 시작했고, 이후 1916년 20개, 1928년 30개로 기업수를 늘려 현재에 이르고 있습니다. 

 

미국 내 대표적인 우량주들로 구성되어 있으며 기술, 산업, 소비재, 금융 등 다양한 분야가 포함되어 있습니다.  

 

 

S&P 500

 

 

S&P 500의 공식명칭은 Standard&Poor's 500으로 미국의 스탠다드 앤 푸어스 社*에서 발표하는 주가지수로 미국 증권 시장에 상장해 있는 기업 중 기업규모, 유동성, 산업대표성을 기준으로 500개 기업을 선정하여 발표하는 주가지수로 대형주 중심의 지수이며 거래량이 많아 투자하기 용이합니다. 

 

* 스탠다드 앤 푸어스 社는 미국의 대표적인 신용평가 외사로 국제신용평가, 기업신용평가, 투자분석 등을 하는 무디스(Moody's), 피치(Fitch)와 함께 세계 3대 신용평가 기관

 

다만, 단기적으로 큰 변동성을 보이기 때문에 경제 불황이나 금융위기 시 크게 하락할 수 있어 단기적 관점보다는 장기적인 관점에서 투자해야 합니다. 또한 S&P 500 지수는 IT, 금융, 의료 등 특정 산업에 편중되어 있으므로 특정 산업에 대한 리스크가 존재한다는 점, 미국 경제 및 정치 상황에 따라 수익률 영향을 받을 수 있는 점 등을 투자 시 고려해야 합니다. 

 

1926년 90개 기업을 대상으로 지수를 산정하기 시작해 1957년에 500개 기업으로 확대했습니다. 그 이후 미국 경제 성장과 함께 꾸준히 상승해 왔습니다. 

공업주 400개, 운송주 20개, 공공주 40개, 금융주 40개로 구성되어 있으며, S&P 500 지수는 다우지수와 다르게 각 기업들의 시가총액을 기준으로 지수가 산출합니다 .

S&P 500에는 다우지수, 나스닥에 편입되어 있는 모든 기업들 중 우량한 500개를 선정하기 때문에 미국 전체 주식시장 시가총액의 약 80%를 차지하고 있습니다. 때문에 미국 주식 시장 전체의 움직임을 잘 보여주는 주가지수라고 할 수 있습니다. 

 

2024년 5월 기준 S&P 500에 포함된 기업을 보면 애플, 마이크로소프트, 애플, 엔비디아, 존슨앤존슨, 유나이티드헬스 그룹,  알파벳A, 아마존닷컴, 메타 등이 해당됩니다.